[[LEED Platinum +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의 초대형 오피스 빌딩]]

 

현 시점에서 국내의 건축물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 구현한다는 것은 참으로 적지않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기술적인 부분도 크지만, 특히 건축주는 비용적인 면에서 이러저리 재보다가 포기하는 상황이 일반적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시도해보고, 누군가는 도전해봐야 실현가능성을 검증해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술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보통 관공서 건물이 그런 도전의 대상이었고, 덕분에 호화청사(?)니 혈세낭비니 하는 오명을 들어야 했던 당황스런 상황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모 대기업이 초대형 신사옥을 추진하며,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추진하다고 발표했고,
이는 1차에너지소요량이 80kWh/㎡·yr미만으로서 국내에서는 대형 오피스건축물 중 지금껏 추진된 전례가 없는, 초초에너지 절약형 건축물입니다.
이전에 당사인 ‘청연’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신청사, 에너지공단 신청사 등 1++등급의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을 컨설팅한 경험이 다수 있기에, 1+++등급의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계획초기부터 건축주는 물론, 건축가와 각 분야의 전문엔지니어 모두가 똘똘 힘을 합쳐 에너지절감을 위한 디자인과 시스템의 유기적 완성체를 만들었을 때 가능할 상황입니다.
추후 난관이 예상되고, 앞으로 닥칠 어려움이 눈에 훤하지만, 처음 시도되는 초초에너지절약형 건축물이기에, 국내의 대표적인 친환경 컨설팅사들은 다수가 이번 사업에 관심이 대단히 높았습니다.
기술제안서 제출 후, 심사과정을 거쳐 당사인 ‘청연’이 초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컨설팅사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청연’은 앞으로 준공 때까지 초에너지절약형 건축물 구현에 대한 책임과 미국 친환경인증인 LEED Platinum에 대한 과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더할나위 없는 영광이고, 기회이기에 청연의 임직원 모두는 최선의 노력과 연구를 통해 반드시 성공적인 과업을 수행해 보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