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간 _ 국내 최초 도심 노후빌딩의 에너지 자립기 – 제로에너지 그린리모델링]

 

약 3년이라는 적지않은 시간동안 힘겹게 준비한 내용이 이제서야 한권의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서울 구도심가의 노후 건축물을 ‘제로에너지 그린리모델링 건축물’로 기획하고, 설계하며, 패시브하우스 시공기술에 입각해 진행한 전 과정이 자세한 도판과 함께 생생하게 담겼습니다.
또한 지난 1년간 에너지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얻은 결과치에 대한 분석, 제로에너지을 위해 추가된 사업비, 거주후 사용자의 만족도 평가 등도 망라했습니다.
모쪼록 패시브 및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 및 시공을 준비중인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음은 출판사의 책소개 / 출판사 리뷰 / 목차 / 입니다.

 

[책 소 개]

민간 업무용 건물 최초·최고의 에너지효율 성과를 낸
구도심 노후빌딩의 그린리모델링 건축기

준공과 동시에 국내 에너지 관련 건축상을 모조리 휩쓴 화제의 건물, 서울 강남 한복판 노후된 빌딩을 리모델링한 청연빌딩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친환경건축가이자 친환경건축컨설턴트를 하고 있는 저자들이 리모델링을 하며 겪었던 설계와 시공 과정,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적용한 관련 제도와 지원 제도들을 꼼꼼히 파헤치며 총 건축비용과 함께 건축 전후 만족도까지 빠짐없이 기록했다.
특히, 그린리모델링과 제로에너지건축을 통해 에너지비용 절감과 이자지원의 혜택을 받고 싶어 하는 건축주를 대상으로,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풀어 쓴 점이 특징이다.
한 권의 책을 통해 노후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의 시작과 끝, 그 이후까지 전 과정을 따라잡을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설계 디테일부터 시공의 전 과정, 세세하게 따져 본 건축 공사비까지!
친환경 제로에너지 그린리모델링은 이렇게 한다!

도심의 수많은 노후 건물, 겉모습만 치장한 리모델링이 만연한 시장에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며 쾌적한 거주 조건을 제공하는 그린리모델링이라는 화두를 던진 청연빌딩.
민간 업무용건축물로는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5등급)을 취득하였고,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연간 1차에너지소요량 104.1kWh/㎡/y)이라는 높은 수준의 에너지절감형 건축물을 구현했으며, 녹색건축인증 리모델링부문 최우수 등급인 동시에 100점 만점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아울러 일반 건축주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여러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사업의 민간이자 3% 지원(최고수준, 에너지요구량 144.6→68.3으로 절감률 52.8%), 용적률 인센티브는 7.62%(연면적 75.61㎡)를 획득하여 건물을 보다 쓸모 있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개선한 사례다.

저자들은 챕터별로 관련 제도, 설계과정, 시공과정, 입주과정까지 전체 진행 과정에 따라 내용을 서술하며 건축의 전문적인 내용은 따로 표와 그래프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및 개념도를 작성하여 보기 쉽게 구성하였다. 설계과정에서는 도면을 통해 개선 전후를 비교하여 설명하며, 시공과정에서는 실제 시공사진을 현장감 있게 삽입한 점이 특징이다.
마무리에는 완공 이후 새로운 사옥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 및 비용을 결산하여 그동안 누구고 공유하지 않던 친환경건축물에 대한 공사비 정보를 제공해 현실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건물주, 건축사 및 건축학도, 시공자들은 이 책을 통해 친환경건축물을 왜 지어야 하는지, 그리고 이에 따른 친환경건축물을 어떻게 설계·시공하는지, 우리가 앞으로 에너지 건축 분야에서 어떤 변화를 고민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목 차]

 

1장 _ 이 정도는 알고 가자

들어가며ㆍ12
녹색건축 이해하기ㆍ18
제로에너지건축 이해하기ㆍ25
그린리모델링 이해하기ㆍ33
제로에너지 그린리모델링 이해하기ㆍ40

 

2장 _ 그린리모델링을 직접 설계해 보자

옛것에서 새것을 찾는다ㆍ48
유사 사례 조사하기ㆍ63
기존 건물의 현황 파악ㆍ82
친환경 건축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ㆍ94
효율적인 건축공간을 만들자ㆍ99
건축환경을 개선하자ㆍ107
에너지의 허리띠를 졸라매자ㆍ128
건축심의 및 리모델링 인허가 준비ㆍ178
각종 건축성능 인증 신청ㆍ183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사업 신청ㆍ193

 

3장 _ 제로그린리모델링 시공현장을 들여다보자

패시브 시공사를 선정하자ㆍ206
부술 건 부수되, 남길 건 남기자ㆍ208
아름다운 건축을 만드는 선, 기능을 온전히 담아내다ㆍ218
환경을 고려하고 사람을 위한 공간을 만들다ㆍ239

 

4장 _ 입주하면서

본 사업이 이룬 성과들ㆍ266
비용을 결산해 보자ㆍ270
청연빌딩의 거주 만족도를 평가하자ㆍ284
제로에너지 그린리모델링의 포문을 열다ㆍ293

 

———————————–

PS >>

(주)친환경계획그룹 청연으로 책구입 관련 문의를 종종 주시곤 하는데, 당사에서는 송구스럽게도 책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책은 국내 대형 서점이나 인터넷 온라인 서점에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인터넷 온라인 서점에 대한 링크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m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EC%A0%9C%EB%A1%9C%EC%97%90%EB%84%88%EC%A7%80+%EA%B7%B8%EB%A6%B0%EB%A6%AC%EB%AA%A8%EB%8D%B8%EB%A7%81&frm=MOSC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