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건축 실무를 엿보다!]]

 

㈜친환경계획그룹 청연의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지난 8년간의 친환경건축 컨설팅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친환경건축 실무를 엿보다’ 시리즈 ‘제1편-친환경건축계획 이야기’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친환경건축에 관한 실무서로서 실제 친환경건축 컨설턴트로서 프로젝트에 참여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진행과정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들, 분석데이타들을 종합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이해를 위해 용어설명 등 자세한 내용을 곁들였지만 근본적인 기획의도는 친환경건축을 시작하는 건축가들, 친환경 건축설계에 관심이 많은 건축학도들에게 쉽게 이해되고 실무에 적용이 가능한 친환경 도서를 출감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1부는 친환경건축이론 파트로서 1-1장은 친환경 건축의 전반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있으며, 친환경건축의 배경, 국가별 친환경 제도, 친환경건축의 세부구성요소(건물에너지, 실내환경, 수환경, 재료 및 자원, 토지 및 생태)를 다루고 있습니다.
1-2장은 친환경건축설계를 위해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친환경건축이론과 기술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건축설계 프로세스를 시작으로 건축환경계획(빛환경, 기류환경, 음환경, 열환경)과 저에너지건축계획(패시브지다인, 액티브시스템, 신재생에너지, 건물에너지시뮬레이션)을 순서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부는 친환경건축 실무사례 파트로서 지난 2010년부터 최근까지 실제 친환경건축 계획안에 참여했었던 다수의 프로젝트 중에서 업무시설, 공동주택, 학교시설, 병원시설 등 분야별로 대표작을 선정하여 진행과정과 적용기술 등을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건축설계를 진행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간접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방법론적 측면에서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        자  :  김학건, 윤종호, 이원구, 민현준 ((주)친환경계획그룹 청연 기업부설연구소)
출  판  사  :  도서출판 구미서관
초  판  일  :  2014년 4월
구  입  처  :  전국서점, 인터넷서점 등
정       가  :  32,000원
크       기  :  22㎝×28㎝
페  이  지  :  330페이지